일본 아이치현 토요하시 시내를 달리는 아즈마다본선의 노면전차
...
토요하시역에서 노면전차 시내선 원데이프리승차권을 구입한 덕에 기점에서 반대편 기점까지 여러차례 타고 내리기를 반복하며 다양한 노면전차를 체험해볼수있었다.
애초에 토요하시 시내관광과 함께 노면전차 일주에 하루를 모두 할애할 계획이었기에 시간에 제법 여유가 있어서 편안한 토요하시 노면전차 탐방이 되었다.
오전에 호텔에서 나와 여기저기 돌아다니다보니 어느덧 시간은 늦은 오후를 향해가고 태양빛은 부드러워져간다.
...
[일본 일본여행 츄부 중부지방 아이치현 나고야 토요하시 토요하시철도 아즈마다본선 노면전차 시덴 매혹의 나고야-토요하시]
Japan Chubu Aichiken Nagoya Toyohashi Siden 日本 中部地方 愛知県 東海道 名古屋市 豊橋鉄道 東田本線 市電 豊橋
일본 중부지방 아이치현 여행
일본여행...매혹의 나고야 - 토요하시...그 다섯번째 이야기...
- 일본 아이치현 토요하시 노면전차 아즈마다본선 탐방 -
일본여행 매혹의 나고야 - 토요하시 노면전차 아즈마다본선 ⓒ kiss kiss
토요하시공원앞역...아즈마다본선은 일본철도의 전형적인 협궤 궤간인 1067mm의 철로가 깔려있는 노면전차 노선이다.
1925년에 최초 개업후 수차례 노선 확장과 변경, 폐선, 축소를 거듭해 현재의 노선에 이른다.
아이치현 나고야를 중심으로 하는 일본 중부 지역의 최대 사철회사인 나고야철도(名鉄,메이테츠)의 자회사 토요하시철도(豊橋鉄道)에서 운영을 담당한다.
1960년대부터 지속된 일본경제의 고도성장에 힘입어 일본 국내의 자동차수가 폭증하자 교통체증과 사고위험 및 여러가지 문제점이 대두된다.
그리고 1970년대에는 일본 전역에서 운행되던 노면전차의 노선이 축소되거나 폐지되는 상황에 이른다.
차도를 공유하는 수많은 자동차들과의 간섭 현상과 사고위험, 도로의 상당부분을 점유하면서도,
다른 정식 철도 노선이나 버스에 비해 운송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이 커다란 이유중의 하나였다.
토요하시의 노면전차 아즈마다 본선도 예외는 아니었기에 본선에서 분기되는 지선들이 줄줄이 폐선, 축소되다가,
1980년대 초반에 현행 노선의 틀을 갖추게된다.
현재는 14개의 역을 보유하고있다.
그리고 한가지 의미있는 부분은 운행구간중 후다기(札木 )에서 히가시핫쵸(東八町) 구간은 일본의 국도1호선 구간과 주행 구간이 겹친다.
일본 국도1호선은 도쿄 쥬오구의 니혼바시에 위치한 일본 도로 원표에서 오사카까지 이어지는 일반국도이며,
예로부터 혼슈 남부 태평안 연안의 대도시인 도쿄 오사카등을 연결하는 대동맥인 도카이도(東海道)에서 기원한 도로이다.
일본여행 중부지방 아이치현 토요하시 노면전차 아즈마다본선 ⓒ kiss kiss
토요하시역에서 이어지는 대로변에 비교적 최근에 개수된 구간이라 정비가 잘되어있다.
노선 중앙에 전력공급용 전차선 가설용 폴을 세워 정돈된 느낌이다.
일본여행 중부지방 아이치현 노면전차 토요하시 ⓒ kiss kiss
전차가 지나고나자 신호과 바뀌고 대기하던 자동차들이 선로를 가로질러 횡단한다.
일본 토요하시 노면전차 토요하시 공원앞역 ⓒ kiss kiss
주간이라도 배차시간은 10분을 넘기지 않아서 한대를 그냥 보낸뒤 주변을 조금 둘러보고 있으면 금새 다음 노면전차가 도착한다.
일본여행 중부지방 아이치현 매혹의 나고야 - 토요하시 노면전차 ⓒ kiss kiss
주변에 일본에서도 손꼽히는 공업지역들이 많아서인지 타도시보다 대형 트럭들의 통행량이 많다.
일본철도 노면전차 시덴 ⓒ kiss kiss
일본여행 노면전차 토요하시 아즈마다본선 히가시핫쵸역 ⓒ kiss kiss
역앞 대로에 중앙식 전차선이 가설된 깨끗한 구간을 벗어나자 아즈마다본선이 개업했을 당시부터 그다지 크게 개수가 이루어지지 않은듯한 풍경이 나타단다.
철로 바닥은 오랜 세월의 흔적을 말해주듯 빨간 녹이 겹겹이 쌓여있고 중앙의 전차선 가설용 폴도 사라졌다.
또, 전차선 가설용 폴이 사라진만큼 상하행 궤도간의 간격이 줄어들고 궤도 양옆에 확보되어있던 안전지대도 온데간데없이 사라져버렸다.
위의 사진에도 잘 나타나있지만 노면전차 차량 바로옆으로 하얀 실선으로 철로와 차도를 구분해둔 것이 전부이다.
불과 1미터 이내에 차들이 쌩쌩 달리는데도 별다른 사고없이 운행되는걸 보면 무척 신기하다.
플랫폼의 공간도 무척 좁아져 사람 한명 서있기가 빠듯하다.
홋카이도 삿포로의 노면전차도 니시욘쵸메와 스스키노 사이의 풍경이 많이 다르지만 이정도로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일본여행 중부지방 매혹의 나고야 - 토요하시 노면전차 ⓒ kiss kiss
낡은 시설물 옆으로 지나는 빨간색 자동차...
90년대에 자동차를 좋아하셨던 분들은 금방 알아보실 전통의 모델이자 한시대를 풍미한 스페셜티카의 롤모델 토요타 셀리카.
1999년까지 생산된 6세대 모델이다.
생산 마지막 해에 출고된 차라고 해도 벌써 15년이 지났다는 이야기인데 상태가 무척 좋아보였다.
셀리카는 80~90년대에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이 월드랠리챔피언쉽(WRC)을 휩쓸당시 도요타자동차에서 주력 출전차로 개발해서 투입한 모델이다.
셀리카는 딱 이모델까지가 전성기였다.
이후에 도요타 랠리팀의 출전차량이 카롤라로 변경되면서 고성능 랠리사양 버젼인 셀리카 GT-FOUR도 폐지되고,
결국 베이스모델 자체도 인기를 잃어 2006년까지 생산된 7세대 모델을 끝으로 현재는 단종되어버린 상태.
일본여행 중부지방 아이치현 토요하시 노면전차 ⓒ kiss kiss
지금까지 일본여행을 하면서 만나본 시내구간을 달리는 노면전차 노선중 가장 오래된 시내 철로변 풍경을 간직하고있는 노선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일본여행 토요하시 노면전차 ⓒ kiss kiss
따사로운 햇살을 받으며 달려가는 노면전차.
일본여행 중부지방 아이치현 토요하시 노면전차 아즈마다본선 ⓒ kiss kiss
일본철도 그중에서도 시내선 구간의 노면전차 노선중 가장 현대화의 물결에 덜 휩쓸린 노선이라는 생각이 들어온다.
역근처 번화가를 조금만 벗어나면 몇십년전에서 시간이 멈추어버린듯한 풍경들이 이어진다.
아즈마다사카우에역 ⓒ kiss kiss
역명판에 노선이름과 같은 한자가 적혀있다.
바로전 역은 아즈마다.
이번역은 아즈마다사카우에.
플랫폼 벽에 전차 운행시각표가 걸려있다.
일본여행 매혹의 나고야 - 토요하시 노면전차 ⓒ kiss kiss
하도 여러번 승하차를 반복하니 얼굴이 익숙한 기관사가 보이기도한다. ㅎㅎㅎ
저 기관사도 본인을 알아보았는지 아예 승차권 검사도 안하던. ㅋㅋㅋ
주택가를 지나는 노면전차 철로 ⓒ kiss kiss
일본여행 토요하시 노면전차 종점 운동공원앞역 ⓒ kiss kiss
토요하시 노면전차의 지선종점인 운동공원앞역(運動公園前, 운도코엔마에).
잠시 정차후 기관사가 전차안의 반대쪽 기관실로 이동을해서 토요하시역 방향으로 역방향으로 운행을 시작한다.
토요하시 역전에서 달려온 전차는 이하라역에서 두갈래로 갈라진다.
두갈래중 이쪽 운동공원앞역 쪽이 지선이 되고 다른 한쪽인 아카이와구치(赤岩口)역이 정식 기점이 된다.
서울 지하철 5호선 노선중 서울 동쪽 천호동 쪽에서 두갈래로 갈라져 운행하는걸 연상하시면 이해가 쉽다.
토요하시 노면전차 운동공원앞역 ⓒ kiss kiss
지선 종점역이기에 역명판 뒤로 더이상 철로가 안보인다.
계속 토요하시 시내 탐방을 하려면 걷거나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아직 점심을 먹지않았다는 사실이 생각났다.
일본여행 식사는 역시 스키야 규동 ⓒ kiss kiss
일본여행 많이 가시는 분들은 적어도 한두번쯤 이용해보셨을 스키야.
규동을 중심으로 카레등을 파는 밥집이다. 저렴하고 빠르게 식사를 해결할수있고 맛도 무척 좋다.
일본 3대 규동체인 스키야, 요시노야, 마츠야 중에서 한곳을 꼽으라면 본인은 무조건 스키야...ㅎㅎㅎ
가장 입맛에 잘 맞는다. ^^
일본여행 토요하시 시민구장의 오후 ⓒ kiss kiss
스키야에서 규동 나미 사이즈에 계란을 하나 풀어 늦은 점심을 먹고 나오니 벌써 다섯시.
바로옆 시민야구장 외벽에 걸린 시계바늘에 저녁의 햇살이 드리운다.
안에서 야구경기를 하는지 연습을 하는지 시끌시끌했다.
일본여행 매혹의 나고야 - 토요하시 ⓒ kiss kiss
시민 야구장 진입로.
토요하시의 노을 ⓒ kiss kiss
시민야구장을 지나 조금더 안쪽으로 진행을 해보려했으나이미 해가 기울어져 진한 갈색의 음영을 만들어내는 풍경을 보니,
슬슬 다시 토요하시 역쪽으로 돌아가야 할것만같은 생각이 들어온다.
일정을 마무리하고 다시 노면전차 역으로 향한다.
일본 아이치현 토요하시 노면전차 아즈마다본선의 노선 계통도(일본 토요테츠 홈페이지에서 발췌)
지방도시 작은 철도회사라 그런지 한글 안내같은건 없습니다.ㅎㅎㅎ
플랫폼에도 노선표에도 홈페이지에도...^^;;;
토요하시 노면전차(시덴) 노선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위 노선도의 가장 왼쪽 회색으로 칠해진 철도 노선이 JR신칸센, JR도카이도본선, 메이테츠본선입니다.
도카이도 지방 간선 철도이자 도쿄 오사카 등지로 이어지는 신칸센이 지나는 노선이기도합니다.
토요하시역은 이쪽 지방에서는 교통 요충지로써 신칸센도 비록 고다마 등급이긴 하지만 정차하는 역이지요.
그리고 우측의 검정, 빨강, 초록으로 칠해진 노선부분이 토요하시 노면전차(시덴) 구간입니다.
검정 부분은 토요하시 역에서 출발해 케이린죠마에(경륜장앞)까지 가는 단축 노선이고 가장 빈번하게 운행합니다.
빨간색 부분이 토요하시역에서 출발해 아즈마다본선 노면전차의 모든 차량의 정비와 입환 보관을 하는 차고지가 있는 아카이와구치 기점노선.
초록색 부분이 토요하시역에서 출발해 이하라 역에서 갈라지는 지선인 운동공원(운도코엔)역 지선입니다. (운행빈도는 가장 낮습니다.)
...
노선 설명을 마지막으로 이번이야기는 여기까지....
일본여행 매혹시리즈는 계속됩니다...^^
...
[일본 일본여행 츄부 중부지방 아이치현 나고야 토요하시 토요하시철도 아즈마다본선 노면전차 시덴 매혹의 나고야-토요하시]
Japan Chubu Aichiken Nagoya Toyohashi Siden 日本 中部地方 愛知県 東海道 名古屋市 豊橋鉄道 東田本線 市電 豊橋
/ 일본 토요하시 노면전차 정류장에서... /
kiss kiss
- END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