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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로 그리는 여행/일본·북해도·여름

[일본여행 / 홋카이도 / 렌터카여행] 매혹의 홋카이도...여름...#2...신치토세공항에서 삿포로 시내까지 열차로 이동하기...JR 쾌속에어포트 U시트...

by kiss kiss 2013. 7. 20.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의 관문 신치토세공항에 착륙을 앞두고 보이던 풍경...

 

일본 농촌풍경을 바라볼때마다 느끼는 점이지만 경지정리를 참 반듯하게 잘 해두었다는 생각이 든다...

 

 

 

......

 

 

 

[일본여행 홋카이도 여행 삿포로 신치토세공항 JR 쾌속에어포트 U시트 스이카 카드 여름 북해도/홋카이도 렌터카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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홋카이도 렌터카여행...

 

매혹의 홋카이도...여름...그 두번째 이야기...

 

- 신치토세공항에서 열차로 삿포로시내까지 JR 쾌속에어포트 -

 

 

 

 

 

일본을 구성하는 4개의 주요 섬 중에서 최북단에 위치한 홋카이도.

그리고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중심도시 삿포로. 

'매혹의 홋카이도...여름...' 시리즈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한국에서 신치토세 공항까지 그리고 또 삿포로까지 JR 열차로 이동하는 이야기로 서문을 열어봅니다.

 

 

 

 

 

 

 

 

서울 김포공항 부근 / photographed by kiss kiss

 

 

출발당일...

비행시간이 이른편이라 서두른다고 서둘렀지만 집앞에서 타야할 공항 리무진버스를 놓쳐버렸다.

잠시 고민하다 우선 택시를 타고 김포공항으로 출발한다.

나의 채근에 새벽의 올림픽 대로를 시원하게 달려주는 택시.

김포공항에 도착해서 바로 인천공항행 리무진버스로 갈아타고 한숨을 돌린다.

 

위치에따라 조금은 다르겠지만 서울 김포공항을 기점으로 동쪽지역에서 인천공항으로 향할때.

타야할 리무진 버스를 놓치거나 근처에 직결 교통편이 없는경우 일단 택시로 김포공항까지 이동한뒤

김포공항에서 인천공항행 리무진 버스를 타는 방법도 상당히 편리하고 시간도 단축시켜준다.

수시로 버스가 드나들고 택시를 내린 장소에서 바로 버스에 탈수있어서 무거운 짐을 끌고 걷지 않아도되서 편리하다.

물론 다이렉트로 인천공항까지 택시로 가는게 제일 편리하지만...^^ 

 

 

 

 

 

 

 

 

인천 공항 고속도로를 달리던 리무진버스안에서 / photographed by kiss kiss 

 

 

안개낀 이른 아침의 풍경이 무척 마음에 든다.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의 신 치토세 공항 활주로 / photographed by kiss kiss

 

 

인천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3시간 남짓 날아 홋카이도 신 치토세국제공항에 도착.

 

 

 

 

 

 

 

 

홋카이도 신치토세공항 출국장의 안내표지판 표기에 오류가 있다 / photographed by kiss kiss

 

 

잘보면 '도착'이 아니라 '도작'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비행기에서 내려서 위 안내판 우측방향으로 입국 수속장이 있다.

 

 

 

 

 

 

 

 

모든 절차를 마치고 국제선 터미널로 나오니 목이 마르다. / photographed by kiss kiss

 

 

국제선 터미널의 자판기에 음료수를 뽑아들자 이제 일본에 왔다는 느낌이 든다.

 

 

 

 

 

 

 

 

홋카이도 신치토세 국제공항 국제선의 입국장 정면으로 보이는 이동보도 / photographed by kiss kiss

 

 

사진에 보이는 이동보도는 신축한 국제선 청사와 기존의 신치토세국제공항 터미널을 연결하는 통로이다.

예전 국제선 청사가 신축되기전 홋카이도 여행을 떠나면 국제선 청사가 무척 협소해서 불편했었는데,

2010년의 신청사 개항으로 국제선 이용이 무척 편리해졌다.

물론 서울역보다도 작아보이는 하코다테 국제공항에 비하면 하늘과 땅 정도의 차이가 나기는 했다...ㅎ

하지만 이젠 기존 청사와의 이동거리는 많이 늘어나서 불편한 점도 생겨버렸다...^^;

 

 

 

 

 

 

 

 

이동보도를 따라 끝까지 가면 보이게되는 풍경 / photographed by kiss kiss

 

 

통로 끝까지 똑바로 직진만 하면 기존 청사와 연결된다.

기존의 국제선과 국내선의 종합청사였는데 지금은 일본 국내선만 취급한다.

홋카이도 신치토세공항의 삿포로, 오타루, 아사히카와 등 각 주요 도시와 연결하는 허브 기능은

이 기존 청사에서 거의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다. 쇼핑, 식사 등도 마찬가지.

식사를 하고싶으면 이곳에서 해결해도 괜찮다.

 

 

 

 

 

 

 

 

홋카이도 삿포로 신치토세국제공항 터미널 / photographed by kiss kiss

 

 

 

 

 

 

 

 

홋카이도 신치토세공항 국내선 청사 /  photographed by kiss kiss

 

 

위 사진속의 장소를 쭉 거쳐서 계속 직진만 하면 가운데에 엘리베이터가 보인다.

삿포로 시내까지는 버스와 쾌속에어포트라는 JR열차가 있다.

몇년전까지 요금이 820엔 할때는 버스를 주로 이용했었는데 요금도 상대적으로 저렴했고,

사실 그때는 삿포로 버스터미널까지 버스로가면 가면 친구 어머니가 항상 자동차로 데릴러 나와주셨기 때문이었다. ㅋ

누군가 자동차로 마중을 나와주면 JR열차보다 버스가 편하다.

 

지금은 버스요금도 1000엔으로 올라서 JR쾌속에어포트 자유석 요금이랑 40엔밖에 차이가 안나는데다가

신치토세공항 - 삿포로 간의 소요시간도 버스가 두배정도 더 걸린다.

(요즘은 엔/원 기준환율이 100엔당 1100원대에서 1200원대 사이이지만,

본인이 홋카이도의 매력에 빠져 한참 겨울여행을 다니던 시절은 환율이 100엔당 1600원까지 치솟았던 시절임...-_-...)

 

쉽게 이야기하면 동일한 일정으로 여행을 해도 당시엔 지금보다 경비가 30%가량 더들었다는 이야기

예를들어 지금 300만원 정도의 경비를 쓴다면 그땐 모든걸 동일하게 해도 400만원 가까이 든다는 계산...T.T  아...내돈....ㅋㅋㅋ

그시절에 홋카이도 여행을 2주씩 장기 일정으로 떠나면 가장 중점을 두었던게 바로 '경비절감'...T.T

결론은...여하간 일본여행자들 입장에서만 놓고본다면 90년대에 환율 100엔당 700원 800원 할때 이후로 호시절이 찾아온건 맞다...^^;

 

본론으로 돌아가서...JR쾌속에어포트는 신치토세공항 - 삿포로역 구간을 36분에 끊어주는데 버스는 70분가량 걸리니..

게다가 지하철로 환승시엔 짐들고 이동하는 거리가 버스가 더 길다...--

따라서 현시점에서는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여행자가 신치토세공항과 삿포로역 구간을 이동할때에는

JR쾌속 에어포트 열차가 가장 최적의 교통수단이라는 답이 나온다. ^^

  

자 그럼 답이 나왔으니...사진속의 엘리베이터를 탑승후 지하1층 JR열차 승강장으로 내려가자.

 

 

 

 

 

 

 

 

홋카이도 신치토세국제공항 지하1층 JR 승강장 /  photographed by kiss kiss

 

 

지하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내려서 뒤를 돌아보았을때 사진속의 빨간벽이 보이면 제대로 찾아갔다는 증거.

 

 

 

 

 

 

 

 

 

홋카이도 삿포로 신치토세공항 JR쾌속에어포트 승강장의 티켓 자동판매기 /  photographed by kiss kiss

 

 

JR쾌속에어포트 열차는 약 15분마다 한대꼴로 운행하며 플랫폼 전광판에 RAPID라고 표시되므로

"엥? RAPID? 저건 뭐지?" 하지말고 시간에 맞는걸 골라타자.

좌석 등급은 일반 자유석과 지정석인 U시트가 있다.

자유석은 삿포로역까지 요금 1040엔, 빈자리가 있으면 앉을수있고 없으면 서서가는 일본 열차 특유의 시스템인데

신치토세공항에서 타는거라면 빈자리 많으니 그냥 자유석으로 달려도 무방함.

다만 갑자기 승객이 몰려서 자리에 못앉았다고 본인에게 항의는 금지...ㅋ

 

U시트는 좌석지정료 300엔 포함해서 총 1340엔이다.

U시트 샀다고 빨리가는건 아니고 조금더 고급좌석에서 편안하게 갈수있다는 점에서 구매를 고려해보아도 좋다.

본인은? 무조건 지정석 고고...ㅋ 본인에게 자유석 그런거는 있을수가 없어...ㅋㅋㅋ

아 20대초반에 혈기 왕성할땐 무조건 자유석이었는데 이젠 힘들다...ㅎㅎㅎ

사실 자유석이라는게 상당히 높은 확률로 앉을수가 있긴하다...

하지만 짐 바리바리 들고 탑승한 장거리 노선에 탔을때 그 높은 확률에 해당이 안된다면?? ^^;;;

 

여하간 JR쾌속에어포트 지정석 U시트는 위와같은 빨간 아크릴판이 붙은 자판기에서 구입을 하면된다. 

별로 어려운것도 없으니 화면에 보이는대로 스크린 꾹꾹 누르면됨. 일본어 불편하신분들은 영어로 고고.

여기서 한가지 팁을 이야기 하자면... 자판기로도 본인이 원하는 위치의 좌석 지정이 가능한데

진행방향 삿포로역 기준으로 좌측 맨 앞자리를 예약 하는게 여러모로 좋다.

바로앞에 좌석이 없어서 공간이 무척 여유롭고 우측엔 좌석대신 수하물 적재칸이 있어서 조용하게 갈수있다.

물론 각종 카메라장비와 귀중품이 들어있는 내 수트케이스들이 잘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주행가능...

사실 이게 제일 큰 이유...^^

 

자판기를 아무리 두들겨봐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바로 좌측에 역무실이 있으니 문의를 하자...ㅎ

본인의 추측에 그 직원들이 한국어를 할수있을것 같진않지만 그냥 삿포로만 계속 외쳐대면 알아서 해줄거란 생각이 들어온다...ㅎ

 

 

 

 

 

 

 

 

홋카이도 삿포로 신 치토세공항 JR쾌속에어포트 지정석 U시트 /  photographed by kiss kiss

 

 

일사천리로 티켓구입후 도착한 열차에 탑승.

위에서 언급했던 RAPID라는 표기가 보인다.

 

 

 

 

 

 

 

 

JR쾌속에어포트 U시트 승차구 /  photographed by kiss kiss

 

 

U시트 지정석 전용 승차출입구.

보통 4호차이니 미리 사진속의 표시에 가서 서서 기다리자.

 

 

 

 

 

 

 

 

 JR쾌속에어포트 U시트 전용 4호차 / photographed by kiss kiss

 

 

열차에 오르면 사진의 파란 출입문이 U시트 전용칸 출입문이다.

터치식 자동문이니 우측의 손바닥 모양에 가볍게 손을 대면 열린다.

 

 

 

 

 

 

 

 

홋카이도 삿포로 JR쾌속에어포트 자유석 / phographed by kiss kiss

 

 

바로옆 자유석의 객실내부 모습이다.

출입문도 무려 수동...-_-  300엔 차이가 제법 크다....ㅋ

그리고 이건 일반적으로 눈에 드러나지 않는 차이점인데...

지정석 전용 객차와 일반 자유석 객차는 주행시 실내 소음에서 제법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

일본내에서 운행하는 신칸센을 제외한 재래선 열차의 상당수의 편성에서 동일한 차이가 있다.  

신규투입된 열차일수록 그 차이가 크고 실제로 탑승해서 옆사람이랑 대화를 해보면 그 차이를 느낄수있다.

 

 

 

 

 

 

 

 

비어있길래 냅다 예약한 맨앞자리 / photographed by kiss kiss

 

 

물건을 올려둘수있는 선반도 있고 하여간 요금 더내는거 아니니 확인해보고 비어있으면 꼭 해당 객차 맨 앞자리로.

티켓 뒤쪽으로 이번 홋카이도 여행에 신규 투입한 초록색 아센 850 GPS로거도 보인다...ㅎ

캐논에서 최근에 신규발매한 GPS악세사리 GP-E2는 구형바디에서 사용이 안되는 관계로... -_-

 

 

 

 

 

 

 

 

 신치토세공항을 출발해 에니와 부근을 달릴 즈음의 모습 / photographed by kiss kiss

 

 

경작을 끝낸건지 시작을 하려는건지 궁금했던곳. ^^

 

 

 

 

 

 

 

 

삿포로역 플랫폼에 도착 / photographed by kiss kiss

 

 

삿포로역에 도착.

이 풍경이 보이면 삿포로역까지 잘 찾아온것이다.

안내방송 잘듣고 꼭 삿포로역에 내리시길.

삿포로역 세정거장 전에 신삿포로(新札幌) 라는 역이 있는데 거기서 내리면 안된다.

일반적인 여행자들이 목표로하는 삿포로(札幌)역은 바로 여기!!

그리고 여기서 안내리고 멍하니 있으면 오타루까지 달려감...ㅋ

 

열차는 거의 정시에 도착하므로 잘 모르겠는 분들은 JR쾌속에어포트 탑승권에 적힌 도착 시간을 보면서

내릴곳을 안내방송 및 역 플랫폼에 보이는 안내판과 크로스체크하면 잘 못 내릴일은 없을듯.  

 

하차후에는 여기서 본인의 개별 일정에 맞게 이동하면 된다. 

숙소가 역 근처인 분들은 도보이동해서 첵인 또는 코인락커에 짐 보관하고 관광을 할지 개별 일정에 맞게 고고...

지하철로 스스키노나 다른곳으로 이동하는 분들은 지하로 내려가서 해당 노선을 타면된다.

 

 

 

 

 

 

 

 

홋카이도 삿포로역 JR타워 / photographed by kiss kiss

 

 

일단 삿포로역까지 도착을 한뒤 본인은 체크인을 하기위해 예약한 호텔로 향했다.

스스키노쪽에 위치한 호텔이라서 삿포로 지하철 토호선을 타고 이동하기로했다.

지나는길에 보이는 JR타워입구. 삿포로역 상층부에 위차한 건물로 상층부에 전망대도 있다.

 

 

 

 

 

 

 

 

 예상보다 동선이 길다 지하철 토호선 승강장까지 / photographed by kiss kiss

 

 

 

 

 

 

 

 

삿포로역 토호선 개찰구 앞에서 / photographed by kiss kiss

 

 

원래는 도쿄 및 혼슈쪽에서 주로 쓰이던 스이카 카드는 사용이 불가했었는데 요즘엔 사용가능하다.

도쿄 여행때 스이카 카드에 잔액이 남은 분들은 가져와서 쓰면된다.

원데이 프리패스가 있긴하지만 한번 써보고싶었다...ㅎ

 

 

 

 

 

 

 

 

출반전 차장이 객차밖으로 몸을 내밀고 안전을 확인한다 / photographed by kiss kiss

 

 

홋카이도 삿포로 지하철 토호선 호스이스스키노 역으로.

 

 

 

 

 

 

 

 

삿포로 지하철 토호선 객차 내부모습 / photographed by kiss kiss

 

 

삿포로 지하철은 열차 편성이 단축형이라서 짧다.

게다가 객차와 객차 사이에 출입문이 없는 구조이다. 서울 지하철 9호선 타본 분들은 이해가 빠를듯.

이 열차는 1990년대 초반에 투입된 구형 열차라서 사진 우측에 보면 창문이 열려있는 모습도 볼수있다.

올해 상반기에 운행 열차 전량이 신형열차로 대체된다고 하니 다음번 여행땐 신형 차량을 타볼수 있을것같다. ㅎ 

 

 

 

 

 

 

 

 

홋카이도 삿포로 지하철 토호선 호스이스스키노역 정산기 / photographed by kiss kiss

 

 

도쿄여행때 쓰고남은 스이카 카드를 써보려했었으나 제동이 걸려버렸다.

호스이스스키노역에서 하차해서 개찰구를 통과하는데 경보음이 울리면서 개찰이 안된다.

삿포로역에서 개찰구 진입할때는 개찰이 되었는데 목적지에 도착해서 요금이 부족하자 개찰이 안됨.ㅎ

 이거 왜이래 하면서 재차 시도했으나 마찬가지...

마침 바로옆을 지나던 지하철 기관사가 뒤쪽 정산기에서 정산을 하라고 알려준다.

 

정산기로 다가가서 카드를 투입하자 잔액이 50엔밖에 안남아있다고 지불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현재 부족분만 결제를 할것인지 아예 금액을 충전을 할것인지 선택이 가능하다.

부족분만 집어넣자 조그만 종이 쪼가리를 준다.

다시 개찰기로 돌아가서 티켓 투입구에 삽입하자 무사통과...

 

스이카 카드에 잔액이 제법 남아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내 착각이었다...ㅎ

괜시리 애초에 원데이 티켓을 끊었으면 지불하지 않아도될 구간요금만 추가로 지불함. -_-

어리버리 kiss kiss... ㅋ

 

역을 빠져나가 호텔 첵인!!

 

 

 

 

 

 

 

 

홋카이도 렌터카여행

 

매혹의 홋카이도...여름...그 두번째 이야기...

 

- 신치토세공항에서 열차로 삿포로시내까지 JR 쾌속에어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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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홋카이도 여름 여행기 본편에 앞서 서문을 적어보았습니다...

서문이 조금 길기는 하네요...ㅎ

일본여행 매혹시리즈는 계속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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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에서... /

 

 

 

 

kiss k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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