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 그리는 순간/韓國·江原

김유정역...이제는 추억이 되어버린 경춘선 춘천 김유정역 폐역...[강원도/춘천/경춘선/김유정역/구 신남역]

 

[강원도 춘천 경춘선 김유정역 폐역 구 신남역]

 

 

 구 선로 플랫폼에서 바라본 김유정역 역사. 1939년에 지어진 구 역사 건물에서 한국 근대사의 세월이 느껴진다.

 

 

...

 

 

가을이 깊어가는 경춘선 김유정역 폐역에도 낙업이 쌓여간다.

 

90년대 후반만해도 청춘을 싣고 낭만열차가 달리던 경춘선...

 

이제는 신형 전동차에 그 자리를 내주고 추억 저편에 자리를 잡았다.

 

학교 다닐때만해도 경춘선 신남역이라는 역명을 청량리역 기차노선표에서 본것같은데,

 

2004년에 봄봄으로 유명한 김유정작가의 기념관(김유정 문학촌) 건립과 함께 역명이 변경되었다.

 

그리고 2011년에 경춘선 복선전철이 신설개통됨에 따라 서울 화랑대역을 제외한 경춘선의 모든 구 역사와 선로는 폐선, 폐역이 되었다.

 

 

아직도 서울 청량리역에 모여 다같이 대성리, 강촌행 비둘기호 경춘선 열차를 타고  MT를 떠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듯하다..

 

우리를 내려주었을 열차는 대성리를 지나 이곳 춘천 김유정역, 그당시엔 신남역이었을 이 폐역의 선로를 지나 춘천으로 향했다.

 

지금은 경춘선이 복선화, 전철화 되어서 예전의 우람한 디젤기관차가 이끌던 무궁화호와 통일호는 찾아볼수없다.

 

신설된 복선 선로를 소리없이 미끄러지듯 달리는 수도권 전철의 전동차와 ITX청춘 이라는 특급 전동열차가 그자리를 대신한다.

 

 

김유정역 폐역에서 직선 거리로 100여미터 남짓한 곳에 신설된 경춘선 복선철도와 신축된 김유정 역사가 자리를 잡고있으며.

 

그 바로 옆엔 춘천 레일바이크를 탈수있는 레일파크 김유정역이 있다.

  

 

 

 

경춘선 김유정역 폐역 역사

 

 

무척이나 구불구불한 선로와 좁은 터널을 지나며 달리던 경춘선 구 철도노선의 그 풍경들이 그리워진다.

 

이제는 보고싶어도 다시는 볼수없을 그리운 그 추억속 풍경들...

 

그나마 위안이 되는것은 강원도 춘천시에서 옛 경춘선 철도노선의 4개역을 복원,정비 한다고하는데 그중 한곳에 이 김유정 폐역이 포함되어있다.

 

 

 

......

 

 

 

[강원도 춘천 경춘선 김유정역 폐역 구 신남역 레일바이크]

 

 

/ 김유정역 구 선로에서... /

 

 

 

 

kiss kiss

 

 

 

 

- END -